정치인

오광수 : 민정수석, 그에 대해서 알아보자.

https://tpzjs4.tistory.com/ 2025. 6. 8. 18:41
반응형
오광수는 이재명 정부 초대 민정수석비서관을 맡고 있습니다. 그는 대륙아주 변호사 출신이며, 1960년 전라북도 남원군(현재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에서 태어났습니다. 현재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직 중이며, 2025년 6월 8일부터 이재명 정부 초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학력으로는 아영중학교와 전주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성균관대학교 법과대학에서 법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어 성균관대학교 법학대학원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반응형

 

오광수는 대한민국의 법조인으로, 특수통 검사 출신이며 이재명 정부의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임명된 인물이다. 전라북도 남원 출신으로, 전주고등학교와 성균관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했다. 그는 검사 생활 동안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중수2과장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2부장 등을 역임하는 등 특수수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청주지검과 대구지검 검사장을 지낸 뒤,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으로 근무하다가 2015년에 검사직을 마감하고 변호사로 전향했다.

오광수

오광수는 검사 재임 시절 여러 굵직한 비리 사건들을 수사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 비리 사건, 김우중 대우그룹 회장 분식회계 사건, 한보그룹 분식회계 사건 등이 대표적이다. 박영수 특검이 대검 중수부장으로 있을 때는 론스타 외환은행 헐값 매입 사건 주임검사도 맡았다. 특수통 출신이라는 점에서 정치권 내 일부 진보 야권과 범여권 인사들 사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으나, 대통령실은 오광수가 대통령의 검찰개혁 철학을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검찰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임명을 추진했다. 실제로 이재명 대통령은 민주당 지도부와의 만찬 자리에서 직접 오광수 임명의 배경과 의의를 설명해 논란을 일단락시켰다.

 

오광수의 검사 경력은 1986년 제28회 사법시험에 합격하면서 시작되었다. 1989년 사법연수원을 수료한 후 부산, 대전, 서울 등 여러 지방검찰청에서 검사로 근무했으며, 중앙수사부 파견을 포함해 대검찰청 검찰연구관, 광주지방검찰청 해남지청장, 서울지방검찰청 특수부 부장검사, 대검 중수2과 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 부장검사, 대전서산지청장, 부산지방검찰청 2차장검사, 서울서부지방검찰청 차장검사, 수원 안산지청장, 대구고검 1차장검사(검사장), 청주지검 검사장, 대구지검 검사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2015년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을 마지막으로 검사직을 떠나 변호사로 활동하며 법무법인 대륙아주 대표변호사로 재직 중이다.

한편 오광수는 서울지방검찰청 강력부 부부장검사 시절 조폭 소탕에 힘쓴 경력이 있으며, 2003년 KBS 일요스페셜 다큐멘터리에 출연하는 등 대중에게도 알려진 바 있다. 특수통 검사 출신이자 검찰개혁의 과제를 안고 있는 민정수석으로서, 그의 경험과 전문성은 앞으로 이재명 정부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민정수석 변호사 윤석열 박은정 검사 나무위키산 특수통 프로필 민정수석 박은정 민정수석프로필 추천 민정수석 후보 추미애 도이치 민정수석 추천 시인 민정 수석 나무 위키 논란 나무 민정수석 임명 민정수석설대통령실 민정수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