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김병기 : 민주당 제12대 원내대표 후보, 그에 대해 알아보자.

https://tpzjs4.tistory.com/ 2025. 6. 10. 16:38
반응형

 

김병기는 1961년 7월 10일 경상남도 사천시에서 태어난 대한민국의 남성 정치인입니다. 현재 제22대 국회의원이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로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특별시 동작구 갑을 지역구로 두고 있습니다. 그의 학력은 경희대학교에서 국민윤리학 학사를 취득하고 건국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책학 석사를 마쳤습니다. 종교는 가톨릭이며 세례명은 이냐시오입니다.
반응형

김병기 의원은 국가안전기획부와 국가정보원 인사처장을 역임하며 정보기관에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이후 정치에 입문하여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제20대, 21대, 22대 국회의원에 연이어 당선되며 3선 의원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는 현재 더불어민주당 동작구 갑 지역위원장, 북한이탈주민특별위원장, 인재위원회 부위원장 등 당내 주요 직책을 맡고 있습니다.

 

특히 김병기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의 제12대 원내대표 후보로 출마하며 당의 주요 현안을 이끌어갈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1그는 국회에서는 정무위원회와 정보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며, 과거 대통령 선거 중앙선대위에서 현안대응 TF 단장, 디지털대전환위원회 수석부위원장, 평화외교안보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주요 정책 수립과 실행에 기여했습니다.

 

김병기

 

김병기: 대한민국 정보기관 출신 정치인

 

김병기는 대한민국의 정보기관 출신 정치인으로, 제20대부터 제22대까지 국회의원(서울 동작 갑)을 역임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물이다. 그는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와 그 후신인 국가정보원(국정원)에서 25년 이상 근무하며 국정원 인사처장을 역임한 경험이 있다. 이후 정치권에 입문해 더불어민주당의 친문(친문재인)-친명(친명확) 계열로 분류되며, 국정원의 내부 구조와 작동 원리를 깊이 이해하는 정보 전문가로서 대외적으로는 잘 알려지지 않은 국정원 내막을 꿰뚫고 있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그는 국정원 개혁에 강경한 입장을 표명하는 대표적인 개혁파 정치인으로 자리 잡았다.

1. 초기 생애 및 경력

 

김병기는 1961년 7월 10일 경상남도 사천시에서 태어났다. 학창 시절에는 홍익국민학교, 경성중학교, 중동고등학교를 거쳐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국민윤리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2021년 2월에는 건국대학교 대학원 안보·재난관리학과에서 국가안보전략 전공으로 정책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며 학문적 깊이를 더했다.

 

1984년 2월 육군에 입대하여 제52보병사단에서 행정병으로 군 복무를 마쳤으며, 1987년 국가안전기획부에 채용되어 인사 관련 업무를 주로 맡았다. 김대중 정부 시절인 제15대 대통령 선거 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파견되었으며, 참여정부 때는 국정원 개혁 테스크포스에서 활동했다.

 

이후 국가정보원 인사처장에 올랐으나 이명박 정부 시절 해직당했고, 이에 대해 부당해고 소송을 제기했다. 2015년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논란 때는 새정치민주연합의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 외부 전문가로 참여하여 국정원 개혁을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2. 정치 입문과 국회의원 활동

 

2016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권유로 정계에 입문했고, 4.13 총선에서 서울 동작 갑 지역에 전략공천되어 당선되었다. 당시 전병헌 의원이 컷오프된 지역구였으며, 새누리당 후보를 근소한 표차로 이겨냈다. 정보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그의 등장은 민주당 내 정보·안보 분야 강화에 큰 기대를 모았다.

 

20대 국회에서는 국방위원회와 정보위원회에서 활동하며, 당내 민주주의회복특별위원회 TF팀에 참여해 법조계·사정기관 출신 의원들과 함께 민주주의 복원과 정보기관 개혁에 힘썼다. 문재인 당시 대표의 공식 일정에 자주 동행하며 경호 역할도 병행했다.

그는 정보기관 출신인 만큼 국정원의 정치 개입과 불법 행태를 강하게 비판하며 개혁을 주장했다. 국정원 내부 반발을 조폭에 비유하며 경고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견지했다.

3. 주요 입법 및 정책 활동

 

2018년 1월,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경찰에 이관하는 내용의 국정원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국정원의 명칭을 ‘안보정보원’으로 변경하고, 직무 범위를 해외 및 북한 정보 수집, 방첩, 대테러, 국제범죄 등에 한정해 직무 일탈을 방지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국회 정보위에 특수공작비 지출 결과를 보고하게 하며, 정보기관의 정치 개입을 엄격히 처벌하는 조항도 포함되었다.

2018년에는 병무청 업무보고에서 양심적 병역거부자 대체복무 방안에 대해 현역 복무 기간의 2배 이상 길게 복무해야 한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2019년 칠곡 F-15K 전투기 추락 사고 원인 분석 결과에 대한 발표와, 2020년 북한 김정은의 신변 이상설을 부정하는 공식 입장 발표 등 안보 관련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특히 김정은 신변 이상설과 관련해서는 근거 없는 주장을 경계하며 정치적인 색깔론을 비판하기도 했다.

4. 21대 국회와 군 복무자 예우 강화 활동

 

21대 국회에서는 필리버스터 당시 2시간 2분 동안 자신이 발의한 국가정보원법에 대해 설명하는 등 법안 통과에 주도적 역할을 했다. 외교·안보 분야에서 신중하고 합리적인 모습을 보여줬으며, 군 복무에 대한 예우 강화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 젊은 세대의 지지를 받았다.

 

특히 ‘국방 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발의를 통해 군 복무자에 대한 국가적 존경과 정당한 예우를 촉구하며, 미국의 ‘제대 군인 원호법’과 ‘우선 임용법’을 사례로 들었다. 그는 군 복무를 ‘벼슬’로 표현하며, 군인의 희생을 하찮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법안은 군 복무자의 취업, 주택 청약, 사회 복귀 등에 실질적 지원을 담고 있으며, 군 복무 기간을 승진 기간에 포함시키지 말라는 기획재정부의 지침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5. 정치적 영향력과 평가

 

김병기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안보 및 정보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맡으며, 대통령의 후원회장으로서 정치적 신뢰를 받았다. 문재인 전 대표가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지원한 인물로, 당내에서는 정보 전문가이자 개혁파로 평가받는다.

다만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등장하면서 민주당 내에서 국정원 전문가 역할이 일부 분산된 측면도 있다. 그러나 김병기의 인사처장 출신 배경은 국정원 내부 인사·정보를 깊게 이해하는 강점으로 남아 있다.

6. 기타 주요 발언 및 사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국정원과 관련된 정치 개입 의혹, 댓글 조작 문제 등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며 ‘병기콘’이라는 별칭이 생겨나기도 했다.

 

2021년에는 국군 자가격리 장병 부실 식사 논란과 관련해 국방부 장관을 질타하는 등 군 복무자 권익 보호에 적극 나섰다.

2023년에는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김병기를 대선 캠프 핵심 인물로 언급하며 주목받았다.

2020년 김정은 건강 이상설에 대해 객관적 근거 없는 설을 비판하고 정부 공식 입장을 옹호했다.

 

 

의원 서영교 프로필 김병길 의원 의원 프로필 국회의원 프로필 국정원 국회의원 필향만리 의원 아들 아들 탤런트 의원 국정원 홍장원 의원 부인 더불어민주당 의원 부인 논란 아들 국정원 취업 청탁 아들 청탁 교수 화가 배우 조선 국회의원

 

반응형